오늘 이 시간에는 재테크의 방법론이 아닌 일본버블붕괴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역사는 항상 반복되고 경기는 항상 순환하기 때문에 일본이 겪었던 버블붕괴를 바탕으로 앞으로 미래에 일어날 우리나라의 경제를 어느 정도 예측하는 것이 재테크를 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버블붕괴는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부르며 사실 10년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가 예전 일본의 버블 붕괴 전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걱정을 하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그렇게 잘 나갔었던 일본이 어떻게 무너져버렸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최고의 경제 강국으로서 일본
일본의 버블이 형성되게 된 배경에는 먼저 1973년과 1979년 두번에 걸쳐 발생한 오일쇼크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일쇼크로 인해 기름값이 무려 80배가 오르게 되고 이에 석유를 소비해야 하는 원자재 등 제조업 비용이 상당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스태그 플레이션이 닥치게 되죠.(스테그플레이션은 경기는 지속적인 침체인데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그로 인해 세계 최고의 경제 강국인 미국도 큰 충격을 받게 되는데요.
이 때 미국 대통령 레이건이 큰 실수를 하게 됩니다.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시켜서 물가를 잡으려고 했던 것이죠.
금리가 오르니 기업들이 높은 이자 부담 때문에 기업의 활동이 위축되기 시작했고 결국 이것을 계기로 미국의 제조업이 붕괴가 됩니다.
미국의 제조업이 붕괴되자마자 이때부터 일본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히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로써 일본의 경제 강국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경제 강국이지만 항상 진실의 뒤편에는 항상 거대한 자본가 세력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일본의 초고속 성장에 위협을 느끼게 된 자본가들은 이번에도 G5 선진국 재무장관 회의를 열어 250엔이였던 환율을 120엔으로 강제로 조정시켜 버리죠.
항상 경제의 뒤편에는 자본가들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이로 인해 일본 경제는 큰 타격을 받고 휘청거리기 시작하게 됩니다.(왜냐하면 일본도 철저한 수출주도형 전략이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경제가 휘청이게 될때 일본은 미국과 같이 큰 실수를 하게 됩니다.
기업들이 휘청거리고 힘들어지면 구조조정을 하고 그것을 온 국가가 감내했으면 좋았을텐데 일본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중에 막대한 자금을 풀어 경기를 잡으려고 했던 것이죠.
얼핏 보기에 시중에 돈이 많아 경기가 좋아지는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 그것이 일본버블의 시작이 됩니다.
이렇게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게 되자 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게 되자 정부는 물가를 잡기 위해 이번에는 금리인상을 감행하게 됩니다.
금리 인상이 시작되자마자 저금리로 부동산을 구매했던 일본인들은 높은 금리를 버텨내지 못하고 무너지기 시작하죠.
이것이 바로 일본의 부동산버블 붕괴의 시작이였던 것입니다.
일본인들이 대출을 갚지 못하게 되고 돈을 회수하지 못하는 금융권은 연쇄부도로 이러지면서 일본의 화려했던 경제강국의 시대는 이렇게 저물게 됩니다.
★수치로 보는 일본의 버블과 잃어버린 10년
한참 일본이 경제강국이던 시기에는 주가가 38,000 까지 치솟았으니 버블 붕괴가 시작되고 나서부터는 8,000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즉 5분의 1토막이 나게 된거죠. 우리나라도 따지면 주가가 2,000에서 400으로 떨어졌다고 하니 경제적 충격이 얼마나 컸는지를 알 수 있으시겠죠?
또한 일본의 부동산도 버블 붕괴 후 대략 88%까지 떨어져 현재까지도 오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이 남긴 메세지
일본이 세계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데는 3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이로 생긴 버블로 인해 무너지는 시기는 너무나 빠르며 또한 버블이 붕괴가 시작되면 다시 복구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국이 지금 우리나라와 너무 비슷해서 전문가들이 대한민국 부동산 버블 및 자산부채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발표를 했는데요.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우리나라도 같이 금리를 인상해야 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금융권에서 저금리로 돈을 빌려 부동산을 구입한 국민들은 일본과 같이 높은 금리를 버티지 못하고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대출금 회수를 못하는 금융권이 무너지고 주가 또한 폭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버블붕괴 '잃어버린 10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모습은 어떤가요? 정말 일본과 많이 닮아있진 않은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