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정보

보험의 종류와 사망보험금의 범위

by ★★ Mr.SEO ★★ 2017. 1. 15.
반응형


오늘부터 보험에 관한 진실된 글들에 대해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보험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이지만 사실 주위에 보험 설계사들이 너무나 많아 나에게 맞는 적합한 보험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첫 연재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우선 보험이란?

너무나 흔히 들어서 잘 아시겠지만 보험은 내가 긴 인생을 살아가면서 불의의 사고나 질병에 걸렸을 때를 대비하여 가입하는 것이 보험입니다.

고객이 납부하는 돈은 보험료라고 말하고 사고시 회사로부터 받는 돈은 보험금이라 칭합니다.

따라서 내가 매달 보험회사에 돈을 납입하는 것은 보험료이며 사고시 보험회사로부터 받는 돈은 보험금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보험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이 있는데, 내 주위에 그냥 아는 보험설계사들의 권유로 아무 내용도 모르고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정작 내가 필요로 할때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너무나 많고 해약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너무 많아 보험에 대한 인식이 안 좋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험 가입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보험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보험의 종류


우선 보험회사는 크게 생명보험회사화재보험회사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회사 이름 뒤에 ooo생명보험이면 생명보험회사이고 ooo화재보험 또는 ooo해상보험이라 명명되어 있으면 화재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s생명보험과 s화재보험이 있는데요.

왜 그냥 보험이라고 하면 되는데 따로 분리해서 운영을 하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생명보험과 화재보험의 성격이 다르고 보장내역 또한 다른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험에 가입할 때는 현재 본인의 경제적인 능력 및 현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가지의 보험은 공통점도 많지만 정말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생명보험과 화재보험의 중요한 차이점 


보험의 종류에 있어서 생명보험과 화재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우선 사망에 관한 보험금 지급 여부입니다.

즉 사망보험금의 차이인데요.

보험은 각종 사고나 질병이 생겼을 때 보험금 지급이 가장 많이 있지만 그래도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한 개인의 사망입니다.

따라서 보험회사는 사망보험금에 관련된 것들이 보험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사망보험금이 중요하신 분들은 무조건 생명보험의 사망보험금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망을 그냥 사망으로만 생각하지만, 보험회사는 사망을 4가지 형식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습니다.


★사망의 분류

1. 일반사망

2. 재해사망

3. 질병사망

4. 상해사망


정말 보기만 해도 어지럽고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전혀 알 수가 없는 내용들인데요.

이제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일반사망은 말 그대로 가장 큰 범위의 사망입니다. 

즉 사망시 어떠한 원인과 조건없이 무조건 지급하는 것이 일반사망 보험금인데요.

사망시 무조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기 때문에 보험료가 가장 비싼 이유입니다.

단 못받는 경우가 한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가입 후 2년안에 자살로 인한 죽음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가입 후 2년이 지난 뒤 자살로 인한 보험금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재해사망인데요.

재해사망은 쉽게 설명하면 질병으로 인한 사망을 제외한 나머지 사망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 길을 걸어가다가 넘어져 사망, 전쟁 및 폭동으로 인한 사망,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사망 등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사망하는 경우는 모두다 재해사망으로 보시면 됩니다.


세번째는 질병사망입니다.

질병사망은 말 그대로 외부적인 요인이 아닌 본인의 질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입니다.

즉, 암으로 인한 사망, 그외에 다른 질병으로 죽게 되는 사망이 바로 질병사망입니다.


뭐, 여기까지는 당연히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마지막인 상해사망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상해사망 때문에 보험금 분쟁 사고도 가장 많이 일어나고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상해 사망은 무엇일까요?

상해사망은 재해사망과 비슷하지만 보다 작은 범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해사망은 약관에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재해사망은 우발적인 외래의 사고로 예측할 수 없었던 대부분의 사고를 포함한다.


그렇다면 상해사망은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요?

상해사망은 '급격하고 우연한 외래의 사고를 보장한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여기에는 아주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상해사망은 급격하고 우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급격하고 우연해야 한다 !!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씨는 암으로 인해 수술을 받다가 의료사고로 갑자기 사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A씨가 받을 수 있는 사망보험금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일반사망보험금과 재해사망보험금입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구요? 그렇다면 위의 상해사망의 정의를 또박또박 다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상해사망의 조건에는 급격하고 우연해야 한다고 정의되어 있는데요.

암은 우리가 급격하게 생기는 질병이 아니라 천천히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에 급격하고 우연이라는 항목에 해당되질 않습니다.

또한 질병으로 사망한 것이 아니고 우발적인 외래의 사고 즉, 재해에 해당되기 때문에 재해사망 및 일반 사망 보험금은 받을 수 있으나 

질병사망 및 상해 사망 보험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이제야 중요한 차이를 이해하시겠습니까?


따라서 사망과 관련된 보험을 가입하고자 할때는 무조건 일반사망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회사가 일반 사망보험을 보장해 주는 것일까요?


바로 생명보험회사입니다.

생명보험회사는 일반사망과 재해사망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화재보험회사는 상해사망과 선택에 따라 질병사망을 추가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결론은 사망과 관련된 보험에 가입할 때는 무조건 생명보험의 일반사망보험을 가입하라!!


그렇다면 다음 시간에는 생명보험회사에서 보장하지 않는 화재보험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덧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