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험 중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고 있는 암보험 제대로 가입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보험은 실손의료비보험과 더불어 가장 많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인데요.
그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 암 발병률이 3명당 1명이라고 하니 발병 위험도 높고 암에 걸렸을 때 막대한 치료비가 지출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나와 있는 암보험의 종류도 너무나 많아 가입하실 때 꼼꼼히 따져보고 본인에게 맞는 암보험 상품을 가입하여야 하는데
사실 대부분 아는 지인 설계사들에게 가입하거나 TV 광고나 TM(텔레마케터)들이 추천해주는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암보험 가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말해 드리고자 합니다.
★암보험 제대로 가입하는 방법
우선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암보험에는 생명보험에서 판매하는 암보험 상품이 있고 화재보험에서 판매하는 암보험 상품이 있습니다.
또 보험료를 납입하는 방식에서도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이 있습니다.
(갱신형보험과 비갱신형보험에는 저번시간에 포스팅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특히 생명보험과 화재보험에서 판매하는 암보험 상품을 비교 분석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그에 앞서서 고객들이 생각하는 암과 보험회사에서 분류해 놓은 암은 다르다는 것을 먼저 아셔햐 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암에 걸려면 그냥 암이라고 크게 생각하지만 보험회사에서는 암을 3~4가지로 분류해서 암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보험회사에서 구분하는 암보험 종류
1. 소액암
2. 유방암 및 생식기 관련암
3. 일반암
4. 고액암
보시는 바와 같이 4가지 정도로 구분해서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대략 이렇습니다.
소액암은 여성들이 흔히 발병하는 갑상선암,기타피부암,경계성종양,제자리암 등을 소액암이라 부르며 통상 일반암 보험금의 10% 정도를 보험금으로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암 진단금이 3,000만원이라면 갑상선암이 발병하면 300만원 정도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 및 생식기 관련암은 말 그대로 유방암 및 남녀 생식기에 암이 발병하게 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데요.
여기에서 생명보험과 화재보험에서 주는 보험금이 다른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꼼꼼히 얼마를 받는 지 알아보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생명보험회사는 일반암과 유방 및 남녀생식기 관련암 보험금을 따로 분류하여 지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통상적으로 암보험금 3,000만원에 가입했다고 하면 그것은 일반암 보험금이 3,000만원이라는 뜻입니다.
생명보험에 암보험 3,000만원 짜리를 가입했다고 유방암에 걸렸을 때 3,000만원을 받는 것이 아니란 뜻입니다.
증권에 자세히 살펴보면 일반암 3,000만원 말고 유방암 및 남녀 생식기 관련암이 800만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면 3,000만원이 아닌 800만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화재보험에는 유방 및 남녀 생식기 관련암을 포함시키는 상품도 있고 일부만 포함시키는 상품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00만원짜리 암보험 가입시 100% 포함 시키는 상품들은 유방 및 남녀생식기관련암에 걸리게 되어도 3,0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포함 시키는 상품들은 3,000만원 중 1,000만원 혹은 2,000만원을 지급하고 남은 1,000만원을 일반암 발병시 지급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보험을 가입할 때 본인이 유방암쪽에 대한 준비를 많이 하고 싶으실 때는 이러한 상품들의 특징을 꼼꼼히 분석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암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위암,폐암,간암 등등 가장 일반적인 암을 일반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암 중에서 주의하셔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대장점막내암이라는 암인데요. 보험회사에 따라 대장점막내암을 소액암으로 분류하는 회사가 있고 일반암으로 분류하는 회사가 있으니 이 부분도 꼼꼼히 따져보시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액암은 대표적인 것이 백혈병이며 보험회사에서 약관에 명시해 놓은 정의는 이렇습니다.
고액암은 식도,취장,골/관절연골, 뇌/중추신경계의 기타부위,림프/조혈/관련조직,간 및 간내담관,담낭,담도의 기타 및 상세 불명 부분기관,기관지 및 폐의 악성신생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이러한 것을 구분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방암 및 남녀생식기 관련암 지급 여부와 대장점막내암의 일반암 포함여부 정도만 파악하시면 됩니다.
★ 그렇다면 생명보험과 화재보험 암보험 중 어느 회사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각 회사들마다 주장하는 바가 다르지만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내용을 바탕으로 현명하게 가입하시면 됩니다.
우선 암보험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그럼 우선 알아야 할 보장개시일과 보험금 100%를 받을 수 있는 시기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장개시일이란 암보험 발병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암은 대부분 보장개시일이 가입 후 90일 지난 다음날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가입해서 내일 암에 걸리게 되면 암보험금을 받을 수 없고 최소한 90일이 지나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지극히 역선택을 막는 당연한 보험회사의 규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부분은 이것입니다!!
암보험금은 90일이 지나면 무조건 100%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험증권을 자세히 보시면 2년 미만 시 50% 지급 또는 1년 미만 시 50% 지급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이 생명보험과 화재보험의 100% 지급 기간입니다!!
1.통상적으로 생명보험 암보험은 가입 후 2년이 지나야 100%를 받을 수 있고 화재보험 암보험은 1년이 지나면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통상적으로 생명보험은 대장점막내암을 소액암으로 분류(일반암으로 분류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재보험은 대장점막내암을 일반암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2가지를 놓고 생각해보신다면 암보험만을 가입하실 때 어떤 회사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을 지 판단이 드실겁니다.
암보험에 대해 말씀드릴 사항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은 가입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암보험 제대로 가입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현재 암보험 가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알아보시면 합리적으로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