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 시간에는 장기저축성보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분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우선 보험의 성격상 분류에는 크게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보험은 기본적으로 장기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장기저축성보험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듯합니다.
장기저축성보험은 말 그대로 아프거나 다칠때가 아닌 우리가 미래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큰 돈이 들어가는 자금을 위해 미리미리 저축을 해서 미래를 대비하는 보험인데요.
대표적인 장기저축성보험 상품은 대부분 너무나 잘 아시는 연금보험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본인 스스로 10년 뒤에 필요한 자금들 예를 들어 사업자금,주택자금 또한 미래에 자녀들 교육을 위한 교육자금 및 대학자금 등 다양한 형태의 자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큰 돈이 들어가는 자금들은 미리 조금씩 준비하지 않으면 미래에 큰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지금부터 조금씩 준비를 해야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저축성보험에도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이 또한 본인의 성향에 맞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첫번째로 장기저축성보험의 투자에 따른 분류를 해 보겠습니다.
1. 공시이율 저축성보험 VS 변액형 저축성보험
매달 납입하는 내 보험료가 공시이율성 상품인지 변액형 상품인지 구분해야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사항인데요.
공시이율 상품은 간단히 설명하면 금리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으로 장점이라면 투자금액에 대한 원금손실 우려가 적고 큰 수익은 아니지만 내 돈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이 또한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지금도 저금리시대이지만 미래에 더 금리가 떨어져 지금보다 수익이 더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변액형 상품은 내 보험료를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금리형상품보다 조금 더 나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 나온 상품인데요.
장점은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좋거나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잘하면 금리형 상품보다 더 큰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주식시장이 좋지 않거나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잘못하게 되면 향후 미래에 원금손실에 대한 우려가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저축성보험에 가입할 때는 평소 본인의 투자성향을 잘 파악해서 신중히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분류는 세금과 관련된 분류입니다.
2. 세제적격 저축성보험 VS 세제비적격 저축성보험
이것은 쉽게 설명하면 연말정산 시 세제해택을 받을 수 있는지 받을 수 없는지로 구분하는 형식입니다.
세제적격 상품은 매년 연말정산이 세제해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납입이 완료되고 미래에 연금 수령 시에는 연금소득세 5.5%를 과세하는 형식입니다.
즉, 쉽게 설명하면 지금은 챙겨주고 미래에 세금을 걷는 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중도해지시에는 기타소득세 16.5%를 징수합니다.
따라서 이 상품은 직장인들이 많이 가입하는 보험이지만 미래 연금 수령시 세금을 걷기 때문에 장단점이 같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세제비적격 상품은 연말정산시 세제해택을 받을 수 없지만 미래 연금 수령 시 연금소득세 5.5%를 과세하지 않은 상품입니다.
즉 지금은 챙겨주는 것이 없지만 미래에 더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사실 세제적격 상품의 메리트가 좀 떨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 또한 본인이 미래에 연금소득세 5.5% 가 아깝고 현재 세제해택의 큰 메리트가 없다면 세제비적격 상품으로 가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에 내가 납입한 돈을 세금한 푼 떼지 않고 다 받아가느냐? - 세제비적격 장기저축성보험
★매년 연말정산을 통해 세제해택을 받고 미래에 연금 소득세를 납입하냐? - 세제적격 장기저축성보험
앞으로 장기저축성보험에 가입할 때는 이 두가지를 꼭 고려하셔서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간락하게 장기저축성보험의 분류 및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드렸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장기저축성보험의 장단점과 그들이 말하지 않는 진실에 대해 객관적으로 연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